상제천 지도 이미지

상제천 11명이 열람하였으며, 0개의 리뷰가 있습니다.

하천코드
157
하천명
상제천
하천구분명
소하천
시점위치
충청북도 충주시 문성리 455답
종점위치
충청북도 충주시 연하리 502답
종점위치(위도)
37
종점위치(경도)
128
하천길이
922
관리기관명
충청북도 충주시청
데이터기준일자
2024-11-30
제공기관코드
4,390,000
제공기관명
충청북도 충주시

블로그 리뷰

  • 상제천 | 장자사상 총론

    전국 후기에 와서야 이 어휘들이 비로소 사용되었고, 한(漢)의 『신어(新語)』․『회남자(淮南子)』․『논형(論衡)』 등에 와서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다. 여기서 본다면, 내편은 전국 중기의 인물인 장자 본인의 작품이 맞고, 외․잡편은 전국 중기 이후의 작품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또 유소감은 ‘유(遊)’자의 쓰임...

    김기 '동양학 세계'(2025-07-01 10:06:00)

  • 상제천 | 신교에서 뻗어나간 종교문화(유교,불교,기독교,선천종교)

    을 상제천(인격천)에서 의리천義理天으로 전환시키는 결정적 원인이 되었다. ​ 그러나 조선의 학자들에게 상제 신앙[上帝天]의 문제는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선조 때 서애西厓 류성룡柳成龍은 충무공 이순신 장군에게 다음과 같은 글을 주었다. ​ 깊은 밤 어둠 속에 상제님께서 내게 임하시네. 방 안 깊숙이 홀로 있는...

    WITH 달콤한 태을주(2024-12-24 11:32:00)

  • 상제천 | 201. 유교의 나들이

    말하였다. 다산 철학의 출발점이자 근간은 한마디로 동방의 인격 주신의 상제천, 즉 상제님의 천명을 세우는 일이었다. ​ 상제란 누구신가? 이는 천지신인天地...감정을 사라지게 한다고 지적하였다. ​ 그러나 다산의 견해는 조선 후기, 주자학 일변도의 학풍 속에서 이단시되었으며 이후 상제문화는 안타깝게도 또...

    #무극대도, #증산도, #환단고기, #개벽, #수행, #건강(2025-02-13 10:13:00)

  • 상제천 | [증산도 진리공부/상제관] 온 인류가 기다려온 하나님, 상제님(5) 유교 나들이(공자,주자,정약용)

    말하였는데요. 다산 철학의 출발점이자 근간은 한마디로 동방의 인격적인 상제천, 즉 상제님의 천명을 세우는 일이었어요. <다산 정약용 (1762~1836)> “상제님...한다고 지적했어요. 그러나 이러한 다산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조선 후기, 주자학 일변도의 학풍 속에서 이단시되었으며, 이후 상제문화는 안타깝게도 또...

    ─┼★STB 상생방송★┼─(2019-07-22 08:36:54)

  • 상제천 | 천주天主는 상제上帝

    조선 후기 사상계의 르네상스를 이끈 다산 정약용이었으며, 다른 한 사람은 초기 천주교의 중심인물 광암 이벽이었다. 그들의 대화는 이렇게 시작했을 것이라 상상해본다. “다산, 내 말 좀 들어보오. 세상에 사람이 생기기 전에 한 분의 하느님이 계셨으니 오직 진실하신 신이라 합니다. 모든 지성들도 그 분과 비할 수...

    오후의 책방(2021-08-21 14:17:02)

  • 상제천 | 유•불•선 삼교의 뿌리는 무엇인가?:내포함삼교[內包含三敎]

    인격적 상제천上帝天보다 자연천自然天, 도덕천道德天 개념으로 많이 이야기하였다. 공자 이후에 상제님에 대한 인식이 급속히 약해지면서 유교의 하늘은 점점 이법천理法天으로 변질되기 시작한 것이다. 그 후 한 무제 때 유학자 동중서는 "도지대원道之大原 출호삼신出平三神"(「태백일사」「삼한관경본기」)이라는...

    대한의 혼과 증산도(2022-06-25 23:04:13)

  • 상제천 | 환단고기로 본 한민족 역사 이야기(84) - 신교에서 나온 유교

    헤아려 그것을 왕에게 전달하는 전문가 집단인 정인(점보는 사람)이 있었고, 후기에는 왕이 직접 정인 노릇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점복 활동과 관련된...존재로 하늘을 대하였습니다. 푸른 하늘은 곧 상제님을 대변하는 상제천上帝天으로 인식한 것입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당시 사람들은 동서남북 천지 4...

    청주 증산도, STB 환단고기로 본 한민족 역사이야(2017-11-05 21:34:00)

  • 상제천 | 신교에서 나온 유교 2

    다산 철학의 출발점이자 근간은 한마디로 동방의 인격 주신의 상제천(上帝天), 즉 상제님의 천명을 세우는 일이었다. 상제님이란 누구신가? 천지와 신과 사람...대해 삼가고 두려워하는 감정을 사라지게 한다고 지적하였다. 그러나 다산의 견해는 조선 후기, 성리학 일변도의 학풍 속에서 이단시되었으며 이후 상제문화...

    염화미소(2013-03-03 11:14:00)

  • 상제천 | 이제마의 사단론

    앞서 상제천의 명령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동무는 사단이 선천적으로 주어진 도덕성임을 인정하면서도 그것은 인간이 事․物과 관계하는 과정 속에서 실현된다고 해석함으로써 인간 중심의 관점에서 이해했다. 동무의 관점은 천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바뀌었지만 이것은 사상의학의 이론적 근거...

    무지개(2019-09-16 21:48:39)

  • 상제천 | 정다산 대학공의

    2) 상제천 등의 개념을 도입해 (아마도 천주교의 영향 안에서) 아예 유학체계의 틀 자체를 깨뜨리려고 노력하였다. 3) 주자가 영향을 받은 한대 유학자 정현을 비판함으로서 오히려 더 강력한 주자 비판을 전개해 나아갔다. 4) 아니다. 어쩌면 경전의 원리주의적 해석에 골몰한다는 의미에서는 가장 지독한 보수주의자다...

    게으른 독서노트(2017-07-11 03:5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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