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착하니 일천 개 등촉들이 강사絳紗 장막 에워싸네 단청한 배 붉은 난간은 어제와 똑같은데 님의 넋은 어느새 우화관于華館으로 가셨을까 천 줄기 흐르는 눈물 의상衣裳에 가득하고 바람 속 은하수도 슬픔에 잠겼어라 성궐은 옛 모습 그대로 있건마는 서향각 배알을 각지기가 못하게 하네 다산시문집 제4권, 시 다산...
소라니(2025-12-02 22:31:34)
조선 후기에 제작된 고지도에는 부의 남쪽 경계에 빠짐없이 묘사되어 있다. 산의 형세가 학이 내려앉은 모양을 하고 있어 유래한 지명이라 한다. 즉 오지리 방향으로 뻗어 내린 줄기는 학의 오른쪽 날개에, 이평리 방향의 줄기는 왼쪽 날개에 비유하며, 그 날개 품안에서 뻗어나온 지역인 초장족(初長足) · 이장족(二長...
언젠간! 히말라야를 다시 가기를(2025-10-23 00:16:00)
배울 학, 학교 교, 근본 본, 집 관) 광주광역시 동구 궁동에 있는 일제강점기 때 건립된 학교 건물. 처음에 목조 건물을 지어 校舍로 사용하다가 1932년 벽돌조 교사와 강당 신축공사를 실시하여 이듬해 완공하였다. 오랜 세월 잘 견뎌 더 아름답다. '중앙초등학교', '북동천주교회', '제일고등학교' - 전남 광주시 동구...
햇살의 물고기학당(2025-11-23 16:20:00)
동한 후기 무덤에서 출토되었다. 석각 수당(연못): 연못 사이에 물구멍이 있어 두장댐이 건설된 후 자연적으로 관개하는 모습을 반영함. 석마: 몸매가 날씬하고 체형 특성이 천마와 비슷함. 석용: 묘주인의 생전 노예. 사천제일기공 도강언의 전경을 모형으로 만들어 놓았다. 비룡철정 飞龙铁鼎 본당에 있는...
뚜라랑(2025-07-15 18:35:00)
조선후기 부처님의 열반 후 모든 중생을 제도하고자 하는 아라한인 독성을 그린 불화 나한상 羅漢像 나한상은 소승불교 수행자 중에서도 가장 높은 지위를 상징한다. 이들은 온갖 번뇌를 끊고 고행의 사제 四諦 네 가지 진리를 깨달은 성자들로, 부처의 최고 제자들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초기 불교에서는...
여행천지(2025-05-07 12:52:00)
번째인 일천양산촌의 촌장 알평(謁平)이 탄강한 유서깊은 곳이며 「삼국유사」에 기록된 기원전 69년 진한 6촌장들이 신라건국을 논의한 장소이기도 하다 6촌 위치는 알천 양산촌은 현재 경주시가지 일대, 돌산 고허촌은 내남면 일대, 무산 대수촌은 건천, 아화, 서면 일대, 자산 진지촌은 외동면 일대, 금산 가리촌은...
followthewind-22(2025-05-22 02:53:00)
일철 학이었다. 이 합리론 철학들은 모두 이성과 과학숭배주의로 인해 사특함이 가득해서 "투쟁유일주의(Kampfsingularismus)"에 무젖고 자연과 인간에게 파괴적 성향으로 점철되었다. 반면, 공자철학을 부분적으로 수용하여 이성의 독단과 폭주를 얼마간 완화하고 제한한 아리스토텔레스·라이프니츠·루소·쇼펜하우어...
솔밭글밭(2025-10-18 15:51:00)
값은 일천 섬이다. (중략) 양반은 비천한 일은 일절 않고, 훌륭한 옛사람과 같이 되기를 바라며 뜻을 고상하게 가져야 한다. (중략) 이를 딱딱 마주치고, 손가락을 튕겨 뒷머리를 자극하며, 입속의 침을 모아 몇 번에 나누어 삼켜야 한다. 털모자는 옷소매로 닦아 먼지를 탁탁 털어 윤이 나게 해야 한다. 손을 씻을 때는...
JJ_더메드교육그룹(2025-07-30 19:52:00)
사람. 학(學)과 상(商)의 경계를 넘나들며 옛것에 매료된 삶을 살아온 김영복 대표의 고미술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 '고서의 보고' 통문관의 추억 김영복 대표 / 문우서림 “마치 고서의 터널을 지나는 것만 같았어요.” 1975년 통문관에 첫 발을 들이던, 그리하여 새로운 세계가 열리던 순간을 그는 이렇게 회상합니다...
한국고미술협회 공식 블로그(2025-05-15 18:47:00)
피타고라스 학파인들과 오르페우스 교인이 모두 철저한 비밀주의 원칙을 기반으로 폐쇄적이고 주변인들과 구분된 생활을 이어나갔다는 점에서도 그렇다. 즉 피타고라스 학파는 그 자체로 하나의 닫힌 사회였다. 물론 고대 그리스의 학파들이 모두 피타고라스 학파 수준의 강한 공동체성을 띠었던 것은 아니다. 그리스의...
잡동사니의 개인 도서관(2025-09-05 06: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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